본문 바로가기

냥냥사전/다양한 고양이 특징

스코티쉬 폴드 고양이 특징 성격 유전병 등 알아보기

스코티쉬 폴드는 귀 접힌 고양이로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귀가 접힌 모습에 귀여운 동그란 얼굴, 큰 눈망울을 보면 너무 사랑스러워 인기가 많은 품종입니다. 오늘은 스코티시 폴드 고양이 품종의 성격과 특징, 유전병 및 수명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스코티쉬 폴드
스코티쉬 폴드 고양이

스코티쉬 폴드 기본 정보

제가 별찌를 키우기 전에 가장 키우고 싶었던 고양이 품종이 스코티시 폴드였습니다. 접혀서 늘어진 귀가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사진만 보고도 아주 귀여워했습니다. 스코티시 폴드 고양이의 가장 큰 특징인 접힌 귀는 사실 돌연변이로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름의 뜻은 '스코티시'는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을 의미하는 것이고 '폴드'는 접혔다는 걸 의미해 스코틀랜드 출신 접힌 귀의 고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코티시 폴드 종류
스코티쉬 폴드 종류

종류

스코티쉬 폴드는 장모와 단모가 모두 품종으로 인정되며 털이 긴 장모의 경우 스코티쉬 롱헤어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귀가 접히지 않은 경우를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라고 부릅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최근에 품종으로 인정받았으며 귀가 접힌 스코티쉬보단 인기가 적지만 브리티시 숏헤어와 비슷한 외모로 그래도 인기가 꽤 있는 편입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스코티쉬 폴드 유전병

스코티쉬 폴드의 접힌 귀는 유전적으로 연골 발달의 이상이 생겨 귀를 지지하지 못해 생긴 것입니다. 귀 연골 발달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가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다리나 발목 등의 연골 형성에도 영향을 끼쳐 기형이 되거나 고통스러운 관절염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스코티쉬 폴드는 다낭성신장질환과 심근병증 등에도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코티시 폴드 품종
스코티쉬 폴드 품종

골연골 이형성증

스코티쉬 폴드 특유의 유전병인 골연골 이형성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절룩이는 걸음걸이, 불편해하는 움직임, 두껍고 뻣뻣한 꼬리(잘 안 구부러짐) 등이 있습니다. 귀가 접힌 폴드끼리의 교배는 생후 7주부터 유전병 증세를 나타낼 정도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귀가 펴진 폴드와 교배하더라도 6개월 정도의 기간에 유전병이 발발하기도 하며 증세가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 때문에 폴드끼리의 교배나 폴드의 입양은 정말 많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유전병이라 현재 기준으로 골연골 이형성증의 예방법과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발병이 확인된 경우 수의사의 진단 하에 진통제, 영양제, 운동 등을 통해 고통을 줄이면서 근육량을 늘려 약한 관절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전부입니다. 
한국의 주거환경 특성상 바닥의 마찰력이 낮아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에 장모의 경우 털을 지속적으로 자르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른 장모종에게도 해당되지만 폴드는 특히 골연골이형성증이라고 불리는 유전병이 있기에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스코티쉬 폴드 유전병
스코티쉬 폴드 유전병

다낭성 신장질환

다낭성신장질환이란 신장에 낭종이 생기는 병으로 점차 낭종의 수와 크기가 커집니다. 증상으로는 대소변이 원활하지 못하고 잦은 배뇨 현상을 보이며 이로 인한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다낭성 신장질환은 원래 페르시안 고양이에게 존재했던 유전병이었지만 혈연관계 또는 발전과정에서 교차교배를 통해 형성된 아메리칸 숏헤어, 브리티쉬 숏헤어, 랙돌, 스코티쉬 폴드 등의 품종에도 유전되었습니다. 

심근비대증

스코티쉬 폴드는 심근비대증이 많이 발생하는 품종이기도 합니다. 심근비대증은 심장의 용적이 줄어들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숨을 가쁘게 내쉼, 자주 입을 벌리고 호흡(개구 호흡), 쉽게 지침, 체온이 떨어짐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심근비대증이 발병하면 지나치게 많이 자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스코티시 폴드 성묘
스코티쉬 폴드 성묘

스코티쉬 폴드는 고양이계의 불도그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사람들이 규정하고 선호하는 품종으로써의 외형유지를 위해 유전적 결함을 품종 전체가 안고 살아야 합니다. 심지어 스코티시 폴드의 경우는 피가 옅은 잡종 후손 개체들에게까지도 이 유전병들이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유명한 유전병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매체에서 매우 빈번하게 등장하는 품종이기 때문에 여러 비난으로 이슈가 생기곤 합니다.
 

스코티시 폴드 종류
스코티쉬 폴드 종류

스코티쉬 폴드 특징

스코티쉬 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접힌 귀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원형을 연상시키는 둥근 형태로 외모가 귀엽고 사랑스러워 인기가 많은 품종 중 하나입니다. 정좌자세(Buddha sit)라고 불리는 사람처럼 앉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건 유전병의 영향으로 추정됩니다. 몸무게는 성묘기준 3~6kg으로 중형묘에 속합니다. 평균 수명은 10-12년 정도라고 알려져 있지만 유전병이 심해 고양이마다 다릅니다. 스코티쉬 폴드의 접힌 귀 때문에 귀 뒤도 그루밍으로 닦을 수 있지만 주인이 귀지 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귓병이 발생할 수 있어 세심하게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스코티쉬 폴드 특징
스코티쉬 폴드 특징

외모

대표적으로 동그란 얼굴에 귀가 접혀있습니다. 귀는 성묘가 되어서도 접혀있으며 얼굴과 눈, 턱, 몸이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한 느낌입니다. 코가 다른 고양이들보다 낮으며 목이 짧아 전체적으로 더 원형으로 보입니다. 다리와 꼬리, 특히 발이 전체적으로 아주 둔하고 두툼한데 유전병이 진행되면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접힌 귀는 기형으로 태어난 직후에는 바르게 솟아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2주 정도 지나면 귀에 주름이 잡히며 앞으로 접힌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귀는 단순우성유전으로 접히지 않은 경우엔 스코티시 스트레이트라고 부릅니다.
 

스코티시 폴드 롱헤어
스코티쉬 폴드 롱헤어

스코티쉬 폴드의 털은 장모와 단모가 다 존재하며 털의 무늬나 색은 다양한 고양이와 교배가 되는 만큼 아주 다양합니다. 털의 색은 실버, 블루, 흰색, 크림, 레드, 블랙, 브라운 등이 있으며 무늬 또한 단색부터 트라이, 스팟, 태비 등으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털빠짐은 많이 존재하는 편으로 장모일 경우 더 많이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빗질 등으로 관리를 하여 털 빠짐을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스코티쉬 폴드 성격
스코티쉬 폴드 성격

스코티쉬 폴드 성격

성격은 고양이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착하고 느긋하며 울음소리가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애교가 많은 고양이로도 잘 알려져 있어 주인을 졸졸 따라다니거나 애교를 부리는 등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나 동물과도 잘 지내는 편이고 적응력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지인이 키우는 스코티쉬 폴드를 보면 정말 얌전하고 착하며, 조용한 편이고 낯을 조금 가리더라도 두루두루 잘 지내서 합사도 쉽게 진행한 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