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냥사전/다양한 고양이 특징

러시안 블루 고양이 특징과 성격, 특이한 애정표현에 대해 알아보자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고양이 품종 중에는 또 러시안 블루가 있습니다. 푸르스름한 은회색 털을 가진 고양이로, 신비한 초록 눈빛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쩐지 웃고 있는 듯한 표정에 늘씬하면서도 다부진 체격으로 '귀족 고양이', '개냥이'라고도 불리는 러시안 블루의 특징과 성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러시안 블루러시안블루 개냥이
러시안 블루 고양이

러시안블루 특징

러시안블루는 푸르스름한 은빛 털색과 짙은 초록색 눈, 수줍은듯한 표정에 늘씬한 체격의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모종의 귀족'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으며, 러시안블루의 수명은 다른 고양이들과 비슷하게 평균 12년~15년 정도라고 합니다.

 

러시안블루 기본정보러시안블루 특징
러시안 블루 특징

 

러시안블루는 브리티쉬 숏헤어 블루와 비슷한 외모로 많이 헷갈려하지만 알고 보면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특징과 종류, 성격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고양이 품종 중에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인상으로 인기가 많은 브리티쉬 숏헤어 품종에 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얌전하고 친화적인 성격으로 집사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브리티시 숏

hyeeepp.com

 

기본 정보 및 유래

러시안블루 귀족러시안블루 출신
러시안 블루 유래

 

러시안 블루는 이름 그대로 러시아산으로 추측되는 고양이로, 2차 대전 당시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던 품종입니다. 이 혈통을 잇는 과정에서 스칸디나비아와 영국의 고양이들이 교배에 참가했다고 합니다.

 

사이렌트 고양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조용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러시아 북부 아칸젤 섬에서 유래하여 1860년대에 선원들에 의해 영국과 북유럽 등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또한 러시안블루는 러시아 황실 고양이의 후손이었고, 빅토리아 여왕의 애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외모

러시안블루의 외모를 실제로 봤을 때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 근육질의 듬직한 체형이었습니다. 러시안블루는 길고 가는 뼈대에 유연한 근육질의 탄탄하고 날렵한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성묘가 되면 평균 3.5~5.5kg의 체중이 나간다고 합니다.

 

러시안블루 수명
러시안 블루 외모

러시안블루의 짙은 초록색 눈은 둥그스름하며 눈색깔이 두 번 바뀌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처음 태어났을 때 가지고 있던 짙은 청회색 눈이 생후 2개월쯤 지나면 노란색으로 바뀌고, 5~6개월 전후로 다시 한번 초록색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러시안블루는 이름과 같이 오직 블루 한 가지의 털색만 나타나며, 줄무늬나 얼룩무늬 없이 전신이 푸른 회색으로 균등하게 단색을 이룹니다. 고양이털이 파란색이라는 것은 푸르스름한 은회색을 뜻하며, 러시안블루의 털 끝부분에 살짝 보이는 은색이 아주 우아한 광택을 만들어내 정말 귀족 고양이 느낌이 납니다.

 

러시안블루 털색러시안블루 눈색
러시안 블루 털

그리고 러시안블루의 털은 매우 짙으며 특히 속털이 빽빽하게 나있어 단모종치고는 손이 많이 가는 편에 속하지만 비단 같은 부드러운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털빠짐 등이 걱정된다면 규칙적인 빗질 등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게 좋습니다.

 

러시안블루 성격

러시안블루는 낯을 가리는 편이지만 애정이 넘치는 성격으로, 친해지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마음을 열면 변치 않는 신뢰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러시안블루는 영리한 편이라 주인의 말을 잘 따르고 침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호기심과 애정이 많은 고양이입니다. 특히 보호자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러시안 블루는 집사와 감정적으로 교감하며 공감해 주고 가족에게 사랑이 넘치는 고양이라고 합니다. 독특하게 러시안블루는 소리 대신 몸을 사용하여 애정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특히 머리를 스치거나, 몸을 감싸는 등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러시안블루 질병러시안블루 애정표현
러시안 블루 성격

또 러시안블루는 거의 울지 않아 조용하며 온순한 성격을 가졌으며, 만약 운다고 해도 소리가 작아 잘 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귀족이라는 별명을 가진 고양이답게 성격은 타인을 많이 경계하며, 자존심이 강해 심한 장난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변치 않는 신뢰와 각별한 애정으로 집사들 사이에서 '개냥이'라는 별명으로도 많이 불립니다. 

 

러시안블루는 식탐이 많은 성격이라 비만이나 당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활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장난감 등을 이용해 사냥놀이나 활동 영역을 넓히며 스트레스 해소 및 운동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