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냥사전/다양한 고양이 특징

아메리칸 숏헤어 고양이 품종 성격과 특징, 기본 정보

세상에는 아주 다양한 고양이 품종이 있습니다. 게다가 고양이 품종에 따라 고양이의 성격과 특징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키우고 있는 아메리칸 숏헤어 품종에 대해 기본 정보부터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보려 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품종

고양이는 품종마다 제각각 다른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아메리칸 숏헤어라고 불리는 고양이 품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아메리카 쇼트헤어, 아메숏이라고도 많이 불리며 코리안 숏헤어, 샴, 러시안 블루 등의 고양이에 비하면 덜 알려져 있지만 은근 자주 보이는 고양이 품종입니다. 지금부터 아메리칸 숏헤어의 대표적으로 알려진 성격과 특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기본 정보
아메리칸 숏헤어 기본 정보

기본 정보

아메리칸 쇼트헤어(american shorthair)는 미국의 도메스틱 캣(domestic cat), 즉 토종 고양이가 페르시안이나 샤미즈 같은 다른 품종과 특성이 섞이기 시작하니 원래 모습을 보존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노력이 모여 1960년대에 품종으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혈통 보존의 노력이 기울여지기 전에 페르시안이나 메인쿤, 샴 등의 혈통이 섞였다고 합니다. 전 제가 키우고 있는 고양이인 별찌도 아메숏이라고 불린다는 걸 키운 지 1년은 되어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별찌의 아빠 고양이도 검은색 털의 족보 있는 페르시안이라고 들었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종류
출처 - 나무위키

종류

아메리칸 숏헤어는 정식 품종으로 이 품종 내에서 다양한 색상과 털무늬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80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실버 태비(silver tabby)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브라운 태비, 블랙, 화이트, 레드 태비, 토르토이셀, 크림, 블루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아메리칸 쇼트헤어 품종
아메리칸 숏헤어 종류

아메리칸 숏헤어 성격

아메리칸 숏헤어의 성격은 보통 낙천적이고 쾌활한 편이며, 온화하고 애정이 많으면서도 어리광을 부리지 않는 성격이라 어린아이들이나 다른 동물들과도 쉽게 친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별찌를 키우며 드는 저의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고양이는 고양이마다, 또는 집의 분위기, 주인의 성격에 따라 다 다른 것 같습니다.

실제로 별찌는 위와 반대로 어리광과 애교가 정말 많으며 다른 동물을 만나게 되면 하루종일 토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고 스트레스를 엄청 받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외로움을 잘 타서 사랑을 많이 받길 원하지만 또 너무 과한 관심은 싫어하는 고양이입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집고양이로 알려진 만큼 집마다, 고양이마다 성격은 다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의견을 추가하자면 어느 반려동물을 봐도 반려동물은 정말 주인을 많이 닮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성격
아메리칸 숏헤어 성격

아메리칸 숏헤어 특징

17세기에 미국으로 가는 유럽의 개척자들이 배에 있는 쥐를 잡기 위한 목적으로 태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고양이들 중 미국에 내려 들판이나 창고에서 쥐를 잡으며 살아남은 유럽산 집고양이들이 아메숏의 기원이라고 합니다.

쥐잡이 전문이었던 만큼 굵고 단단한 뼈대, 꽤 힘이 센 편인 턱, 튼튼하고 큼직한 섬유질 몸매, 높은 활동성 등이 큰 특징이라고 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특징
아메리칸 숏헤어 특징

아메리칸 숏헤어는 짧고 빽빽한 털을 가지고 있어 단모종에 속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의 잘 알려진 털의 색깔과 무늬는 은색 바탕에 검은색의 줄무늬가 있지만, 기원이 집고양이인만큼 흰빛부터 갈색까지의 다양한 색깔과 무늬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털무늬는 태비나 토터셀, 드물게는 단색도 있다고 합니다. 짧은 털이더라도 아메숏의 털은 굵고 빽빽해서 꾸준히 빗질로 관리해 주는 게 좋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단모종이라 털빠짐이 장모종보단 덜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양이들은 털빠짐이 어느 정도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털빠짐
아메리칸 숏헤어 털

외모

아메리칸 숏헤어의 몸체는 둥근 사각형의 느낌이 들고 코비 체형보다는 몸체와 다리, 꼬리가 길며 특히 가슴이 넓은 편입니다. 체격은 성묘의 평균체중이 3.5~7kg 정도인 중대형묘로 부드럽거나 처지지 않은 단단한 근육질 체형입니다. 

머리는 둥글고 단단한 편이며 뺨이 통통한 경우가 많습니다. 눈은 크고 원형이며 눈색깔도 털의 색과 무늬만큼 다양하게 나타나는 편이라고 합니다. 실버계열의 고양이는 초록색, 브라운계열의 고양이는 금색 눈이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별찌의 경우 어릴 땐 금색-푸른색이었지만 크면서 연두색의 눈색깔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 외모
아메리칸 숏헤어 외모

 

 

이렇게 아메리칸 숏헤어 고양이의 기본 정보, 성격,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가족끼리라도 고양이마다 성격이나 특징이 다른 경우가 많은 걸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우고 있거나 키우게 된다면 앞으로 오래 함께 하고픈 반려동물인 만큼 내 반려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처음부터 알아가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